서울은 2012년 도시농업 원년을 선포한 이후 도시농업을 활성화해 왔으며, 매년 서울 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세계 각지의 도시농업 사례를 이야기하고, 도시농업의 역할과 가치를 공론화해 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우리 시대의 가장 큰 이슈인 기후 위기의 주제를 반영하여 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의 큰 틀거리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간 우리는 도시농업이라는 공간과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전 지구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에도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만이 아닌 직접적인 실천도 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은 점점 더 심각해져가고만 있습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늦기전에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전환해가야 한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하고 움직여가야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이번 국제 컨퍼런스의 주제를 ‘전환시대 도시농업’로 정하고 세계의 도시농업 관계자들과 함께 전환시대의 과제를 도시 농업으로 풀어가는 의미있는 자리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이 자리에서 지구와 인류의 미래를 위해 우리는 생각과 생태의 전환이 도시농업이라는 매개를 통해 생활의 전환으로 이어지길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날은 ‘전환시대의 먹거리’를 주제로 기후위기 시대에서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먹거리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도시농업의 역할과 의미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이어지는 둘째날에는 코로나 등으로 인해 부쩍 중요해진 심리적 건강과 돌봄의 문제에 대해 도시농업과 결부시켜보는 ‘전환시대의 치유농업’이라는 주제로 여러분을 찾아뵙고자 합니다.
코로나19로 대변되는 일상적 재난의 상황은 우리의 삶을 긍정적으로 살아가게 하는데 부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함께 생태적 전환에 대한 공감과 미래사회에 대한 희망을 함께 꿈꾸고 이야기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 서울 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 추진위원회